본문 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더 많은 기회, 더불어 행복한 제주

검색열기

메뉴열기

주메뉴

메뉴닫기

서브페이지 컨텐츠

인터넷 · TV 뉴스 모니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

<2022.8.16.(화) TV주요뉴스>

 

◆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 행사가 어제 오전 제주시 조천체육관에서 거행됐다. (KBS, MBC, JIBS, KCTV)

 

◆ 해녀들이 일제 수탈에 맞서 싸웠던 제주해녀항일운동이 올해로 90주년을 맞았는데, 이를 재조명하기 위한 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KBS, KCTV)

 

◆ 이번 광복절 연휴 제주를 찾은 관광객 숫자가 18만 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KBS, JIBS, KCTV)

 

◆ 여름 휴가철을 맞아 오피스텔 등에서 관광객을 상대로 한 불법 숙박업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해마다 수백 건이 자치경찰 단속에 적발되고 있는데 처벌이 가볍다 보니 좀처럼 근절되지 않고 있다. (KBS)

 

◆ 제주에서는 그제 신규 확진자 1천473명이 발생한 데 이어 어제는 오후 5시까지 1천130명이 늘어 누적 확진자는 29만 6천여 명이다. (KBS, MBC, JIBS)

 

◆ 집중호우가 이어지는 중부지방과는 달리, 제주는 연일 폭염이 맹위를 떨치고 있다. 밤낮으로 더위가 이어지면서, 열대야 발생 일수 최다 기록도 경신할 것으로 전망된다. (KBS, KCTV)

 

◆ 제주지방은 어제 제주시 기준 8월 기온으로는 역대 5번째로 높은 36.7도를 기록하는 등 무더운 날씨를 보였다. (KBS, JIBS, KCTV)

 

◆ 제주에서 올해 처음으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이른바 SFTS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KBS, MBC, JIBS, KCTV)

 

◆ 그제 낮 12시 45분쯤 제주시 제주항 북쪽 1.2km 해상에서 3명이 탄 레저보트가 너울성 파도로 가라앉고 있다는 신고가 해경에 접수됐다. (KBS, MBC, JIBS, KCTV)

 

◆ 오늘 새벽 4시 30분쯤 제주시 조천읍 신촌리의 한 도로에서 오토바이가 가로등을 들이받아 운전자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KBS)

 

◆ 민선 8기 제주도정의 첫 행정시장의 인사청문회가 이번 주 열린다. (KBS, MBC)

 

◆ 제주도교육청이 다음 달 1일자로 유치원과 초등 96명, 중등 94명을 포함한 교육공무원 190명에 대한 정기인사를 단행했다. (KBS)

 

◆ 제주도가 지하수와 관련해 굴착행위 신고절차를 간소화한다. (KBS, MBC)

 

◆ 자녀 출산이나 양육을 지원하는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가족친화 인증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KBS, KCTV)

 

◆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을 하며 제주 여성 운동의 대모로 불린 김시숙 지사는 그동안 후손을 찾지 못해 독립유공자 서훈 추천조차 하지 못했는데, 제주MBC가 김시숙 지사에 대한 다큐멘터리 제작 과정에서 김시숙 지사의 외손녀를 찾았다. (MBC)

 

◆ 최근 드라마에서도 언급되면서 관심을 끌고 있는 남방큰돌고래가 폐사하거나 다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데, 멸종위기에 처한 남방큰돌고래의 보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MBC)

 

◆ 제주 고유의 풍습인 모둠벌초를 앞두고 벌초 안전사고 주의보가 발령됐다. (MBC)

 

◆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가 오는 18일부터 시작된다. (MBC)

 

◆ 자치경찰단이 제주지역 응급환자 이송 지원 활동을 시작한다. (MBC)

 

◆ 제주지역 경제범죄가 꾸준히 증가하는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BC)

 

◆ 일제 강점기 내내 제주는 일본에 엄청난 수탈의 대상이었다. 특히 1940년대에 이르러서는 제주에서 온갖 공출에다, 강제 노역에 시달려야 했다. 광복절을 맞아 우리가 잊지 말아야할 역사다. (JIBS)

 

◆ 올해 6월부터 4·3 희생자와 유족을 대상으로 한 보상금 지급 신청이 이뤄지고 있다.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한 주민 센터 직원이 직접 발로 뛰며 4·3 유족과 청구권자들을 찾아 지원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JIBS)

 

◆ 제주는 기후변화로 인한 농업생태계 변화의 최일선에 있어 대체작물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제주에는 생소한 포도작물, 블랙사파이어 품종의 출하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새로운 소득 작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JIBS)

 

◆ 독일 공연에 나선 제라진소년소녀합창단이 민간 문화외교사절단 역할을 해내고 있다. (JIBS)

 

◆ 토지대장 등 지적공부와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토지에 대해, 일제 정리 작업이 실시된다. (JIBS)

 

◆ 천지연폭포와 산방산 등 서귀포 내 공영관광지 가운데 천지연폭포의 재방문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JIBS)

 

◆ 비닐하우스 창고에서 불이 나 20여 분 만에 꺼졌다. (JIBS)

 

◆ 곧 폐막을 앞둔 제주국제관악제가 어제 여름시즌 공연을 마무리하는 경축 음악회를 열었다. (JIBS, KCTV)

 

◆ 지역상권 살리기 사업은 단순한 창업 지원 정책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 제주시 원도심에서 도지재생뉴딜 사업으로 창업을 시작한 상인들이 이번엔 자신들이 원도심을 알리겠다며 자발적으로 행사를 기획했다. (KCTV)

 

목록

콘텐츠 관리부서 : 공보관 담당자 : 박정욱 (☎ 064-741-2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