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 많은 기회, 더불어 행복한 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메뉴열기

검색열기

서브 컨텐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박호형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박호형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보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대표단, 스웨덴 국회 방문

- 헌법위원회와 보건복지위원회 및 사회보험위원회 의원들을 잇따라 만나

❑ 김경학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대표단은 4월 28일부터 5월 5일까지 5박 8일 일정으로 스웨덴과 네덜란드를 방문 중에 있다.

 

❑ 방문기간 중 도의회 대표단은 5월 2일에 스웨덴 국회를 방문하여 헌법위원회와 보건복지위원회 및 사회보험위원회 소속 의원들을 잇따라 만났다.

 

❍ 이번 방문에는 제주도의회 강철남 행정자치위원장, 김경미 보건복지안전위원장, 박호형 의원 등이 함께 했다.

 

❑ 먼저, 스웨덴 국회 헌법위원회‘에릭 오토슨(Erik Ottoson)’부위원장을 비롯한 소속 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 김경학 의장은 “지난해 11월 제주에서 뵙고, 스톡홀름에서 다시 뵙게 되어 매우 반갑고 따뜻하게 맞아 주셔서 매우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 이어서 김경학 의장은 “스웨덴은 복지국가의 모델로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관심을 갖게 되는 곳”이라며 “복지 뿐만 아니라 탄소 중립, 저출산 극복 등도 배울 점이 많다.”고 말했다.

 

❍ 또한, “방문기간 동안 어린아이들이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많이 마주했다. 육아부담을 나누는게 저출산을 극복할 수 있는 열쇠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 그리고 김경학 의장은“이번 방문을 계기로 먼거리지만 양 지역간의 우정이 더욱 돈독해져 긴밀한 교류와 협력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에릭 오토슨(Erik Ottoson) 부위원장은 “스웨덴에서는 육아에 대한 가치관 정립은 물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부모들이 아이를 돌볼 수 있도록 경제적 지원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 구드룬 브루네고드(Guudrun Brunegard) 의원은 “스웨덴에는 아빠 휴직제도가 있다. 이를 통해서 아빠가 처음부터 아이 성장에 동참하도록 유도하면서 육아 부담을 나누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헌법위원회와의 면담 직후 스웨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와 사회보험위원회 소속 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 김경학 의장은 “제주는 저출산 및 고령화 문제를 겪고 있다. 스웨덴이 이를 잘 극복한 나라인 만큼 지혜를 얻고자 한다”며 “이 밖에도 장애인 정책에 대해서 특히 중증 장애인을 대상으로 어떠한 정책을 펼치고 있는지 알고 싶다”고 밝혔다.

 

❍ 이어서 김경학 의장은 이어 “노동과 환경, 교육, 경제 등 스웨덴의 선진 복지시스템이 제주형 복지 모델 구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방문을 계기로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이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보건복지위원회 요한 헬베리(Johan Hullberg) 의원은“스웨덴에서는 부모가 아이를 케어하면서 일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지원을 하고 있다”며“장애인을 대상으로는 각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지원을 달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사회보험위원회 미카엘 달크비스트(Mikael Dahlqvist) 의원은 “스웨덴에서는 대상이 누구이든 간에 보편적 서비스가 제공된다”며 “장애가 있을 경우 법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개인 보조 도우미가 지원되는데 일상생활은 물론 일을 할 수 있도록 돕기도 한다”고 말했다.

 

❑ 도의회 대표단은

❍ 5월 2일 스웨덴 국회 방문에 앞서 스웨덴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협회(SALAR)를 방문해 지역협회 운영현황과 스웨덴의 지방자치와 복지정책 등에 대한 사례를 청취했다.

 

❍ 5월 3일 네덜란드로 이동하여 De Marsen 케어팜을 방문하고 De Marsen 대표‘바우터 숍(Wouter Joop)’을 만나 Care(서비스)와 Farm(농장)이 결합하여 생산과 돌봄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현황을 청취하고 농장을 둘러볼 예정이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총무담당관 김경미 소통협력팀장에게 (☎ 064-741-1980)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총무담당관
조회수 116
등록일 2024-05-03
의원 강철남,김경미,김경학,박호형
첨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대표단, 스웨덴 국회 방문 보도자료(1).hwp 바로보기

TalkMedia_i_2efcc3a38aa7.jpeg.jpeg 바로보기

TalkMedia_i_91a3bf63e03d.jpeg.jpeg 바로보기

TalkMedia_i_a3517c91cdd4.jpeg.jpeg 바로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