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주주의 가치를 새롭게! 도민중심 민생의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메뉴열기

검색열기

서브 컨텐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강철남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강철남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보기

전통사찰 보존 및 지원을 위한 제도 마련 시동!

- 문화관광체육위원회·길상회, <제주 전통사찰 보존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정책간담회> 공동 개최

- 제주의 정체성과 공동체 지키는 첫걸음… 실효성 있는 조례 제정에 총력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고태민)와 제주도의회 길상회(회장, 강철남)는 2025. 3. 27.(목) 오후3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제주 전통사찰 보존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이번 간담회는 제주의 전통사찰이 지닌 역사·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전통사찰의 유산의 가치와 현대적 활용 가능성, 제도 미비에 따른 어려움, 필요 예산과 행정지원 방안 등에 대해 실질적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 간담회는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강철남 의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며, 관음사 도윤스님, 국가유산청 이경화 위원, 제주대학교 전영준 교수, 제주연구원 현혜경 박사, 제주도 황경선 문화정책과장이 참석한다.

 

❑ 고태민 위원장은“제주의 전통사찰은 단순한 종교시설이 아닌, 지역의 역사와 정신문화, 공동체 삶을 지탱해온 소중한 문화유산”이라며 “급속한 개발과 환경 변화로 그 가치가 퇴색되는 현실 속에서 조례 제정을 통해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좌장을 맡은 강철남 의원(길상회 회장)은 “전통사찰은 건축물, 불화, 석조물은 물론, 세시풍속과 지역신앙까지 포괄하는 복합문화자산이지만, 현 제도에서는 보호와 지원이 매우 제한적”이라며 “조례 제정을 통하여 단순한 보존을 넘어 전통사찰이 지역사회 교육, 관광, 문화체험의 거점으로 기능을 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사진 추후 게재

※ 별첨: 홍보물 및 계획안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관광체육전문위원실 신아란 정책연구위원(☎ 064-741-205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전통사찰보존간담회 (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80pixel, 세로 1381pixel

프로그램 이름 : Adobe ImageReady

 
작성자 문화관광체육전문위
조회수 229
등록일 2025-03-27
의원 강철남,고태민
첨부

[250327](보도자료)제주전통사찰 조례 제정 정책간담회.hwp 바로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