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주주의 가치를 새롭게! 도민중심 민생의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메뉴열기

검색열기

서브 컨텐츠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보기

제주지역 중중발달장애인 자립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현길호 위원장)와 사단법인 한국발달장애인협회(김덕홍 회장)는 지난 11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중증발달장애인 자립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공동으로 주최했다.

 

❍ 이번 토론회는 중증발달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성을 이해하고 복지욕구에 적합한 다양한 지원 방법을 모색하며, 체육활동 등을 통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자립 지원 방안에 대한 논의 자리를 마련하고자 준비되었다.

 

❍ 첫 번째 순서로 일본자폐증스펙트럼학회 하카리노 고이치로 이사의 가정에서 발달장애 자녀를 키우는데 필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주제발표가 있었다.

 

❍ 하카리노 고이치로 이사는 “아이를 키우는 것은 부모가 자라는 것으로 아이 키우는데 정석은 없다”면서 “꾸준히 훈련하고 몸에 익힐 때까지 반복해서 연습한다면 결국 자기 선택이 자기 결정으로 이어지고 자립이 가능해질 것이다”고 설명했다.

❍ 두 번째 주제발표는 사단법인 한국발달장애인협회 김덕홍 회장이 지난 30여 년간 체육수업을 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발표가 진행되었으며, “그동안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체육활동을 해오면서 실패는 없었다. 성공할 때까지 시도했기 때문이다”면서 발달장애인들이 마음놓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발달장애인 전용 체육시설의 설립을 제안했다.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현지홍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의 사회로 진행된 토크콘서트에서는 일본의 발달장애인 직업재활 현황, 인식개선의 방법, 발달장애인 체육교육활동 지원 방안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 현지홍 의원은 “일본과 한국의 사례를 들으며 발달장애인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었다.”며 “발달장애인 전문 체육시설의 설치의 필요성을 느끼고 앞으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더 많은 관심을 갖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토론회를 공동주관한 사단법인 한국발달장애인협회는 “발달장애인 축제”를 준비하고 있으며, 오는 14일 줄넘기 축제, 15일과 16일에는 제1회 발달장애인 영화제를 계획하고 있다.

 

 

 

 

 

*사진 : 의정기록관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전문위원실 양기훈 정책연구위원에게 (☎ 064-741-2031)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보건복지안전전문위원
조회수 404
등록일 2024-11-12
의원 현길호,현지홍
첨부

(보도자료)_중증발달장애인 자립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 토론회 사후보도.hwp 바로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