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주주의 가치를 새롭게! 도민중심 민생의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메뉴열기

검색열기

서브 컨텐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양홍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양홍식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보기

제주 해양치유센터 연계 활용방안 기초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도의회, 의원연구모임-제주해양산업발전포럼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연구모임-제주해양산업발전포럼(대표 양홍식의원)에서는 8월 5일(화) 16시부터 의사당 1층 소회의실에서‘제주 해양치유센터 연계 활용방안 기초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하였다.

□ 이와 관련하여 (사)제주해양힐링협회 홍종현협회장이 “제주 해양치유센터 연계 활용방안 기초연구용역”에 대하여 발표하였고, 이어서 제주해양산업발전포럼 양홍식 대표의원이 좌장을 맡아 제주해양치유지구 지정을 위한 다양한 의견수렴하였다.

□ 본 용역에서는 우선적으로 국·내외 해양치유산업 현황조사를 하고 해양치유지구 지정을 위한 기초 자료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해양치유산업에 요구되는 자연자원 발굴과 함께 해양레저, 음식점, 숙박, 의료, 축제 등 인프라 지원가능성을 제시하였고, 제주해양치유센터와 연계한 숙박, 관광, 의료, 식음료, 쇼핑이 가능한 One-stop 시스템 조성방안 및 해양, 산림, 농업 융복합 치유프로그램을 활용가능한 해양치유서비스 밸트 조성을 중장기과제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양홍식 대표의원은 “해양수산부는 2021년 12월에 해양치유자원의 관리 및 활용에 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였고, 제주 해양치유센터는 2024년부터 5개년간 총사업비 480억원을 예산투입하여 2028년도에 개관을 목표로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라고 취지를 밝혔다.

□ 또한, 양 대표의원은 “타지자체인 경우 내년도 해양수산부의 해양치유지구 지정 공모를 대비하여 해양치유지구 지정 및 조성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며, “해양치유지구 지정은 제주의 미래 해양관광 전략의 핵심축이 될 것이며 이와 관련한 인프라 확충과 기업유치를 통해 해양치유 메카도시로 도약하여 지역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 따라서,“앞으로 정부로부터 제주특별자치도가 해양치유지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보완하여 해양치유지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행정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당부하였다.

□ 의원연구모임에는 양홍식 의원(대표), 하성용 의원(부대표), 양영식 의원, 강동우 의원, 김승준 의원, 송영훈 의원, 송창권 의원, 김경학 의장으로 총 8명이 구성되어 참여하고 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전문위원실 강경범 정책연구위원에게 (☎ 064-741-2061)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농수축경제전문위원실
조회수 75
등록일 2025-08-05
의원 양홍식
첨부

[보도자료] 제주 해양치유센터 연계 활용방안 기초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제주해양산업발전포럼).hwp 바로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