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 많은 기회, 더불어 행복한 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메뉴열기

검색열기

서브 컨텐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박호형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박호형

의원광장

게시판 상세보기
문연路에서 - 피로 해소 ' 치유농업'이 답이다.
작성자 농수축경제전문위원
조회수 104
등록일 2023-12-20
행사날짜 2023-12-20
첨부

[한라일보] [문연路에서] _피로 해소 '치유농업'이 답이다__종합 02면_20231220.jpg 바로보기

문연路에서 - 피로 해소 ' 치유농업'이 답이다.


한라일보
문연路에서

2023년 12월 20일
02면 (종합)

박호형 제주자치도의회 의원

"피로 해소 '치유농업'이 답이다”
제주는 깨끗한 공기와 물, 푸른 산림 등 풍부한 자연환경은 국 민들에게 건강 관광지로 각광을 받고 있음에 따라 치유산업의 최적지로 판단된다.
2021년 기준 우리나라 자살률 은 인구 10만 명당 26명이다. 불 명예스럽게도 OECD 1위다. 게 다가 UN 세계행복보고서에 따 르면 한국의 삶의 질'은 OECD 38개국 중 36위로 매우 낮다. 삶 의 만족도도 하위권에 머물러 있다는 보고가 나온 바 있다. 바 쁘고 복잡한 사회 속에서 살아 가는 현대인들이 스트레스와 정 서적 불안, 신체적 질환 등에 시 달리며 코로나19까지 겪으면서 국민들의 피로도가 높아졌음이 통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제주 치유산업 '최적지' 위기 농업, 방향 전환을 치유농업 지속가능성 ↑

우리 사회 전반에 드리워진 피로도를 해소하기 위해 최근 정부차원에서 '치유농업'을 대 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치유농 업이란 국민의 건강 회복·유지· 증진을 위해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 회적 또는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말한다. 채소 와 꽃 등 식물뿐만 아니라 가 축, 산림, 문화자원을 활용한다 양한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와 우울감, 정서적 불안감 등을 완 화시키는 치료 등을 포함한다. 치유농업 활동을 통한 치료 효과도 확인되고 있다. 농촌진 흥청이 운영한 식량작물 이용 치유농업 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평가분석에 따르면 스트레스 지수는 평균 98.1에서 78.8로 19.3p 감소했고, 평균 피 로도도 90.6에서 78.9로 11.7p 낮아졌다. 치유농업을 통해 스트레스, 우울, 불안이 감소하고 자기효능감이 높아짐으로써 정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 신건강에 것으로 확인되었다. 
치유농업은 1994년 농촌진흥 청에서 원예작물의 치유 효과를 연구하면서 우리나라에서 치유 농업이 태동했다. 2013년 치유 농업의 개념을 '국민의 건강회 복 및 유지·증진을 도모하기 위 해 이용되는 다양한 농업·농촌 자원(치유농업자원)의 활용과 이와 관련한 활동을 통해 사회 적 또는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 출하는 산업'으로 정립하고, 치 유농업의 건강증진 효과를 계속 검증해 왔다. 그 결과 지난 2020 년 3월 24일 국회에서 치유농업 연구개발 및 육성에 관한 법률 이 제정돼 2021년 3월 25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농업은 최근 고령화, 인력 부 족, 경영비 상승 등으로 인한 어려움으로 위기 상황에 직면하 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치유 농업은 농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긍정적인 방향 전환을 제 시하고 있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다양 한 문제들이 현대인의 정신건강 을 위협하고 있다. 도시민들은 치유농업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 소하고, 우울증을 예방하며 삶 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농 업인들은 치유농업을 통해 새로 운 소득원을 창출하고, 일자리 를 확보할 수 있으며, 농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제주는 치유농업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제주도는 치유농업이 제주의 성 장산업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11.7*31.5)cm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