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여러분의 진솔한 이야기, 미담사례, 알리고 싶은 내용을 자유롭게 게시하는 도민 여러분의공간입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인터넷 홈페이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10조(홈페이지 게시물 관리)에 의하여 특정인의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욕설·음란물 등 불건전한 내용, 기타 게시판 운영 취지에 맞지 아니하는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으며, 게시자는 게시물 등록에 의해 발생되는 모든 문제에 대해 민·형사상의 책임을 져야 함을 알려 드립니다. 

자유게시판에 올린 내용에 대해서는 본 의회에서 답변을 하지 않습니다.

게시판 상세보기
221.정토사상(淨土思想)에서 사종염불(四種念佛)
작성자 박규택
조회수 205
등록일 2022-08-20
첨부

정토사상(淨土思想)에서 사종염불(四種念佛).hwp 바로보기

염불수행은 부처님과 불보살님에게 의지하여 가피력을 기원하는 불교수행법입니다. 염불기도수행의 궁극적인 목적은 번뇌를 버리고 열반에 들게 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선수행의 난해함이 있어서 잘 이뤄지지 않음에 쉽게 수행할 수 있는 염불기도수행을 많이 이뤄진다고 합니다.

염불수행 방법은 4종염불이 있는데 칭명염불(稱名念佛)·관상염불(觀像念佛)·실상염불(實相念佛)·관상염불(觀想念佛)의 염불법입니다.

칭명염불은 부처의 명호를 부르는 칭념의 염불을 말합니다.
관상염불은 일심으로 한 부처의 불상을 관하고 생각하는 방법으로 이 염불을 닦는 이는 죽은 뒤에 그 부처님의 정토에 왕생한다고 합니다.

실상염불(實相)은 자신과 아울러 일체 법의 진실한 자성인 법신을 관하는 것입니다.
관상(觀想)염불은 단정히 앉아서 한결같은 마음으로 한 부처의 상호와 공덕을 관하여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 가운데 삼매에 들면 분명히 부처를 볼 수 있고 한 부처를 보게 되면 모든 부처를 볼 수 있게 되고 이렇게 닦은 이는 죄장이 소멸되어 그 불토에 왕생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콘텐츠 관리부서 : 공보관 담당자 : 서지몽 (☎ 064-741-2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