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 정책토론회 및 의정활동 등에 관한 보도자료입니다.

해당 게시물을 클릭하시면 상세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시판 상세보기

오늘은 내가 도의원, 제주의 미래 내가 이끈다!

                                      오늘은 내가 도의원, 제주의 미래 내가 이끈다!

 

□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의장 신관홍)은

❍ 4월 20일(목) 의회 본회의장에서 서귀포시 신산초등학교 학생 21여명이 참가한 ‘모의의회 체험’행사를 올해 처음 열었다.

❍ 이번 '모의의회' 는 학생들에게 민주적 의사결정 절차에 대한 학습 기회를 주고 지방 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학생들이 각자 의원의 역할을 맡아서 실제와 같이 본회의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 모의의회 체험에 참가한 학생들은

❍ 개회식 후, 본회의를 열어『모의의회 회기 결정의 건』과 『도정에 관한 질문』,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 학습환경 조성을 골자로 한 『교사의 일기장 검사 금지 조례안』과 『초등학교 교과학원 수강시간 제한 조례안』, 그리고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등 6건의 모의 안건을 상정하여 질의․ 답변, 토론, 표결을 거쳐 최종의사를 결정하는 전 과정과 5분 자유발언 등 의사진행 과정을 체험했다.

❍ 올해부터 처음으로 운영하는󰡐모의의회󰡑프로그램은 의회의 의사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본회의 진행 체험과 시설견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한편,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 올해 참가신청 한, 도내 13개 초․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운영계획이며,

❍ 앞으로도 청소년들의 의정체험이 학습과 연계하여 현장 체득교육이 될 수 있도록 운영에 내실을 기하는 한편, 미래 제주를 이끌어가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에 힘써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작성자 강태석
조회수 1458
등록일 2017-04-20
의원
첨부

도의회보도자료 의정체험(20170420의사담당관실).hwp 바로보기

목록

콘텐츠 관리부서 : 공보관 담당자 : 박정욱 (☎ 064-741-2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