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뉴스

Adobe Flash Player 가져오기

  • 대수 : 9대
  • 회차 : 제281회
  • 제목 : 의회동정
  • 심의안건
    제주도의원들이 앞치마 두른 이유는?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사랑 나눔의 실천에 나섰다.

    제주도의회(의장 문대림)는 3월30일 서귀포시 노인복지회관을 찾아 봉림사 회원 20여명들과 함께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장애.의료대상자, 독거노인 등 100여명에게 조리 및 급식봉사 활동을 전개했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문대림 의장과 오영훈 의회운영위원장, 김용범.현정화.김영심.위성곤 의원 및 의회 사무처 직원들이 참여했다.

    문대림 의장은 이날 “작은 관심과 따뜻한 손길은 어려운 이웃들이 온정을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사랑의 실천”이라며 “찾아가는 나눔의 실천을 통해 소외된 도민들과 늘 함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도의회는 앞으로 분기별 1회 이상 급식봉사 등 봉사활동 추진과 복지시설 위문 및 환경 정화는 물론 어려운 농촌.가공업체 등에서의 체험활동을 병행하는 등 도민과 함께하는 의정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도의회 의사담당관실 ‘사랑 나눔’실천 ‘훈훈’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사담당관실(의사담당관 강문실) 직원들이 ‘사랑 나눔 행복 나눔’ 실천으로 지역사회를 훈훈하게 만들고 있다.

    의사담당관실 직원 20여명은 3월25일 제주시 화북동 소재 지적장애인 복지시설인 가를로의 집을 방문해 준비해간 생활필수품을 전달했다. 이어 복지시설 주변에 대한 잡초와 잡목을 제거하고 화단을 정비하는 등 환경정비 활동을 벌였다.

    또 원생들과 유대감 강화를 위한 야외 나들이 시간도 가졌다. 절물 오름과 장생이 숲길을 함께 등반하고 절물휴양림에서 간식을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앞으로 의사담당관실은 분기별로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문화공연 관람, 함께 만드는 요리, 직원 가족과 함게하는 봉사의 시간 갖기 등 봉사프로그램을 다양화해 지역사회 나눔운동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장애인 기업 활동으로 지역경제 발전 이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 안동우 의원(민주노동당)은 도내 장애인이 소유경영하는 기업이나 상시근로자 30%이상을 장애인으로 고용한 도내 기업을 지원하는 내용의 ‘제주특별자치도 장애인기업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 했다.

    조례안에는 장애인기업의 활동과 장애인의 창업을 촉진하기 위한 기본계획을 도지사가 매년 수립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기본계획에는 장애인 기업활동을 늘리기 위한 기본목표와 추진방향 등이 담기도록 했다.

    또 장애인기업에 대한 자금·정보·기술·인력·판로 분야를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장애인기업지원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장애인 기업 지원 업무를 심의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조례안은 ‘장애인기업 지원특례’를 두고 도지사와 투자기관 등이 장애인기업을 지원·우대할 수 있도록 했다.

    구체적인 특례는 △창업 및 기술·경영능력향상 지원 프로그램 운영 △자금지원 대상자 선정시 우대 △장애기업인이 결성한 단체에 대한 운영비 지원 △장애인기업의 제품 전시회 등 판매촉진을 위한 지원 △장애인기업의 해외진출 및 해외판매 촉진을 위한 지원 등이다.

    안동우 의원은 “장애인기업활동촉진법에 따라 도내 장애인기업의 창업과 기업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경제.사회적 지위를 높이기 위해 조례를 제정하게 됐다”면서 “도내 장애인기업들도 경제력 향상을 통해 지역 경제발전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전국시·도의회의장, WCC 성공개최 촉구

    전국시.도의회의장들이 오는 2012년 제주에서 열리는 세계자연보전총회(WCC)의 성공적 개최를 촉구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4월29일 전국시·도의회의장 16명 등 7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롯데호텔 제주에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3차 임시회를 개최했다. 이번 임시회는 지방의회 상호간의 정보교류와 의견교환 및 공동 관심사항에 대한 합의도출을 통해 지방의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임시회 개회식에서는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의 환영사와 우근민 제주지사의 축사, 허재안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경기도의회의장)의 인사말이 이어졌다.

    이후 진행된 본회의에서는 각 시·도의회에서 제출한 안건과 기타 안건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벌인후 처리했다.

    특히 이번 임시회에서는 ‘2012년 제주 세계자연보전총회 성공적 개최를 위한 촉구 결의안’을 채택해 눈길을 끌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2012년 제주 세계자연보전총회의 성공을 위한 전국민의 염원과 함께 제주특별자치도의 발전을 기원하는 재외동포의 마음을 한데 모아 총회의 성공 개최를 다짐했다.

    의장협의회는 총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인프라 구축 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조속한 시일 안에 지원방안을 마련하도록 정부와 국회에 촉구할 예정이다.

    제주도의회는 앞으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전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등 다양한 외부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 지역 현안사항에 대해 공동으로 대처하고 문제해결에 대한 전국적 관심과 여론을 조성하는데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