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뉴스

  • 대수 : 10대
  • 회차 : 제350회(4차)
  • 제목 : 본회의
  • 심의안건
    [제350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제주도의회 제350회 임시회…제4차 본회의(도정질문 셋째 날)

    안녕하십니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주요 의정소식을 전하는 ○○○입니다.
    원희룡 지사가 전기차 엑스포가 더 이상 부실하게 운영되지 않도록 내년부터는 민간조직위원회 대신 제주도가 직접 운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제주도의회는 4월12일 제350회 임시회 4차 본회의를 열어 원희룡 지사를 상대로 사흘째 도정질문을 이어갔습니다.

    이날 도정질문에서는 숱한 뒷말을 남긴 전기차엑스포 문제가 도마에 올랐습니다.

    현정화 의원은 전기차 엑스포가 전기차 산업을 위한 게 아니라, 몇몇 개인을 위한 행사가 되고 있다며 대책을 따져 물었습니다.
    [녹취] 현정화 의원 “엑스포 조직위원회가 공공의 이익에 부합되기보다는 일부 개인의 명예와 일부 회사들만의 대표성으로 운영되고 있다. 엑스포 사유화 논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들리는 게 현실이다.”

    원희룡 지사는 국비를 지원한 산업자원부에서도 불만이 상당할 정도로 문제가 있었다고 시인했고, “민간단체의 역량으로 돌파하기엔 수준이 너무 높아진 것이 아닌가. 참고로 말씀드리면 이에 대한 중앙부처의 문제의식과 재정비 의지는 매우 강력하다.” 라고 말했습니다.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 문제도 도마에 올랐습니다.

    표선면이 지역구인 강연호 의원은 “시행된 지 넉 달이 넘었지만 정책만 강요할 뿐, 정작 읍면지역에는 기반시설이 하나도 바뀌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강연호 의원 “도시지역과 읍면지역의 상황은 엄청 다르다. 그럼에도 하나의 정책으로 통일시키는 무리수를 두니까 결과가 이렇게 나오는 거 아닌가.”

    제주도는 요일별배출제에 대한 시민불편을 이해한다면서도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먼저라는 입장을 반복했습니다.
    [녹취] 원희룡 지사 “불편이 있더라도 행정에 주문하고 질타는 해주시되 시민들이 담당해야할 몫을 충분히 담당하면서 행정도 질타하길 부탁드린다.”

    4.3유적지를 문화재로 지정해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습니다.

    [녹취] 이기붕 의원 “4.3유적을 역사와 평화인권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려면 당시의 시대성·역사성을 반영한 학술적 가치를 인정하는 ‘문화재보호법’에 의한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내년이 4.3 70주년이 되는 만큼 유적지 정비와 보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2030년까지 도내 운행차량 100%를 전기차로 대체하는 ‘카본프리 아일랜드’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의원과 도지사가 찰떡궁합을 이뤘습니다.

    [녹취] 허창옥 의원 “지원체계를 명시할 필요가 있어서 카본프리 아일랜드를 제주특별법에 법정계획으로 우선시했으면 하는데…”
    [녹취]원희룡 지사 “두 팔 들어 환영입니다. 법에 정해지면 여러 가지 부분 힘을 받겠죠.”

    김광수 의원도 “2030년까지 도내 사용전력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운행 차량 100%를 전기차로 전환하면 제주는 그야말로 전 세계에서 주목받는 곳이 될 것”이라며 원 도정의 정책에 힘을 실었습니다.

    원 지사는 “저희는 전기차가 조만간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보고 있고, 그러한 상황에 대비해 한 발 앞서 나가는 것”이라며 ‘카본프리 아일랜드’ 정책에 대한 도민사회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습니다.

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