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뉴스

  • 대수 : 10대
  • 회차 : 제347회
  • 제목 : 의회동정
  • 심의안건
    제347회 정례회(동정)


    신관홍 의장, ‘열린 의정 혁신과제 추진성과 보고회’ 개최

    신관홍 의장은 12월19일 의사당 소회의실에서 간부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의정혁신과제 추진 성과 보고회’를 개최했습니다.

    신관홍 의장은 “내년 제주도·도교육청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조서를 통해 협의하고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은 도민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좋은 계기가 됐다”며 “도민 우선의 원칙과 공감, 소통, 창조의정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를 충족할 수 있도록 더 분발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관홍 의장은 또 “내년 의회에서 열리는 정책토론회와 세미나, 간담회 등에 옴브즈맨과 의정자문위원들이 함께 참여할 기회를 만들어 달라”고 주문한 뒤 “올 한해를 잘 마무리하고 새해의 알찬 계획을 세우는 소중한 시간이 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이경용 의원, ‘코리아 베스트 의정대상’ 수상

    서귀포시 서홍·대륜동이 지역구인 이경용 의원이 대한뉴스신문이 주관한 ‘2016 코리아 베스트 의정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의원은 모범적인 의정활동과 공약이행을 통한 주민복리증진과 지역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시상식은 12월12일 국회 헌정회관에서 열렸습니다.


    유진의 의원, ‘장애인정책 최우수 의원’ 선정

    보건복지안전위원회 유진의 의원이 사단법인 제주장애인인권포럼 장애인정책모니터링센터로부터 ‘장애인정책 최우수 의원’으로 선정됐습니다. 유 의원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장애인정책 최우수 의원’에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이와 함께 강익자, 김경학 의원이 ‘장애인정책 우수 의원’으로 선정됐고, ‘제주도 인권 조례’ 제정을 이끈 김희현 의원이 ‘좋은 조례 발의의원’에 선정됐습니다.


    제주복지공동체포럼 대표 유진의-부대표 강경식 의원 선출

    의원연구모임 제주복지공동체포럼은 최근 정기총회를 열어 신임 대표의원에 유진의 의원을, 부대표에 강경식 의원을 선출했습니다.

    유진의 신임 대표의원은 “복지공동체포럼도 3년째를 맞고 있는 만큼 복지현장의 애로 및 건의사항 등을 청취해 도민의 복지욕구에 맞는 복지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책 제언 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고충홍 위원장, 제5차 콜로키움 ‘주민자치 발전과제’ 개최

    고충홍 행정자치위원장은 12월20일 의사당 소회의실에서 연속기획 콜로키움 ‘지방자치를 새롭게 배운다’를 “제주특별자치도 주민자치 발전과제’ 주제로 개최했습니다.

    이날 콜로키움은 대통령 소속 지방자치발전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승종 서울대학교 교수의 발제에 이어 오승은 제주대학교 교수의 주재로 자유토론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고충홍 위원장은 “기초자치단체 부활, 행정시장 직선제 등 주민자치를 강화시킬 수 있는 대안의 장단점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향후 관련 논의를 확대하는 초석이 마련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4.3특별위원회 위원장 손유원-부위원장 김명만 의원 선출

    새누리당 소속 손유원 의원이 제주4.3사건 70주년을 앞두고 부활한 4.3특별위원회를 이끌게 됐습니다.

    4.3특별위원회는 12월20일 첫 회의를 열어 위원장에 손유원 의원을, 부위원장에 김명만 의원을 선출했습니다.

    4.3특위는 새누리당 손유원.유진의.강연호.김동욱.이경용.홍경희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박원철.강익자.안창남.김명만.현우범.박규헌 의원, 부공남 교육의원 등 13명으로 구성됐습니다.

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