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뉴스

  • 대수 : 10대
  • 회차 : 제340회
  • 제목 : 의회동정
  • 심의안건
    제340회 임시회(동정)


    구성지 의장, 제4회 고교 모의의회경연대회 개최

    구성지 의장은 5월25일 도의회 의사당에서 제4회 고교 모의의회 경연대회를 개최했습니다.

    도내 14개 고등학교, 140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이번 경연대회에서는 ‘제주도 교내 또래 상담부 폐지 결의안’과 ‘제주도 주차공간 의무확보 조례안’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펼친 서귀포여고가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시상식은 6월9일 도의회에서 진행됐으며, 단체상 최우수와 우수 팀에게는 여름방학 기간 중 해외 연수 특전이 부여됩니다.


    강경식 대표, ‘세계자연유산 입장료 징수’토론회

    의원연구모임 제주문화관광포럼 강경식 대표의원은 5월 23일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세계자연유산 입장료 징수 어떻게 할 것인가’란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세계유산 등재 9주년을 맞아 제주관광 및 유산관리에 따른 입장료 현실화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이날 토론회에서 임종덕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관은 ‘해외사례로 바라본 제주세계유산의 가치활용 극대화 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입장료 징수 타당성과 활용가치를 제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좌남수 위원장, ‘도민 맞춤형 주거안정대책 과제’ 확정

    좌남수 제주특별법 제도개선 및 토지정책 특별위원장은 5월26일 의사당 소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업무지원팀으로부터 ‘제주도민 맞춤형 주거안정 대책 수립을 위한 T/F’ 추진상황 등을 보고받았습니다.

    간담회에서는 △제주도민 맞춤형 주거안정 대책 수립을 위한 T/F 추진상황 △제주특별법 6단계 제도개선 추진에 따른 의회 대응방안 △제주특별법 10주년 평가 및 제도개선 과제 발굴 용역 진행상황 등이 보고됐습니다.

    한편 토지정책 특별위원회는 7월5일 활동이 종료될 예정이지만, 주거대책과 제도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활동기간을 1년 더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김용범-박원철 의원, ‘위민의정 대상’ 수상

    김용범 의원과 박원철 의원이 전국시도의장협의회가 주관하는 제3회 위민의정 대상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습니다.

    김용범 의원은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지역현안인 서귀포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지역주민, 예술인이 주도하는 작가의 산책길 탐방로 구간 조성을 위해 관련 조례를 발의하여 제정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습니다.

    박원철 의원은 농수축경제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청정’과 ‘공존’ 가치의 관점에서 제주산업의 기반이 되는 천연 자원을 유지·보존하고, 기업과 지역 및 주민이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시상식은 지난 5월16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수상자와 가족, 여·야 국회의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개최됐습니다.


    홍경희 의원, ‘2016 대한민국 소비자대상’ 수상

    홍경희 의원이 한국소비자협회로부터 ‘2016 대한민국소비자 대상’ 소비자의회정책부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홍 의원은 사회적기업제품 및 중증장애인제품 우선구매를 위한 조례를 제정해 정책 개발에 노력한 점을 인정받아 이번 소비자대상을 수상하게 됐습니다.

    홍 의원은 “기업과 소비자는 결국 같이 가야 더 멀리, 더 빨리 갈 수 있다”며 “소비자의 삶의 만족도를 높여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도록 더 꼼꼼히 노력해 나가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습니다.

    시상식은 지난 6월1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렸습니다.

팝업 닫기